본문 바로가기

이슈

설운도 나이 본명 아내 부인 이수진 자녀 아들 이승현 딸 이승아

반응형

설운도 프로필

설운도는 1958년 6월 23일 출생으로 나이 66세입니다. 본명은 이영춘이며 고향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입니다. 키 177cm, 몸무게 70kg, 혈액형 A형이며 학력은 부산한독원예학교 (중퇴), 고등학교 검정고시 (합격), 동아대학교 (체육학 / 학사)입니다. 가족은 아내(부인) 이수진, 장남 이승현, 차남 이승민, 장녀 이승아가 있습니다. 종교는 성공회이며 군대는 대한민국 육군 방위병 소집해제입니다. 1982년 KBS '신인 탄생'으로 데뷔하였으며 소속사는 루체엔터테인먼트, 월드사운드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설운도 집안 과거

설운도는 어려운 집안 환경에서 자랐다고 하는데요. 학창 시절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가정 형편이 어려워지자 고등학교를 중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설운도의 아버지가 마약에 손을 대며 집안이 몰락하게 되면서 아버지는 정신병원에 입원하셨고, 이후 마약중독을 이기기 위해 술을 드시다 알코올중독이 되셨다고 하는데요. 어머니 홀로 가정을 지키셨고, 장남인 설운도는 돈을 벌기 위해 연탄 배달에 나서게 되었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학교 과정을 밟지 못한 설운도는 검정고시를 통해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서 체육학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라며 설운도는 검소함이 몸에 배일 수밖에 없었고, 짠돌이라는 소문이 생기기도 했는데요. 마음 고생을 많이 하며 객지에서 생활하다 보니 의지할 곳이 없었고, 검소가 습관이 되었다고 합니다.

설운도 데뷔 활동 경력
설운도는 70년대 당시 훵크 소프트 록 밴드 트리퍼스의 대타 보컬리스트로 처음 음악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이후 어머니를 통해서 트로트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트로트 가수 되고 나서 어머니가 너무 좋아하셨다고 합니다.

설운도는 1982년 KBS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신인 탄생'에서 5주 연속으로 우승하여 데뷔하였습니다.

설운도는 본명 이영춘이라는 이름이 너무 촌스러워 예명을 생각하게 되었고, 나훈아처럼 최고의 가수가 되자는 뜻과 함께 권투의 라운드처럼 가수 인생의 매 라운드를 열심히 살자는 뜻에서 나운도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려고 했지만, 매니저가 '나'라는 성이 좋지 않고, 성공하기 힘들 거 같다며 설운도로 예명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설운도는 이후 1983년 KBS 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에 출연하여 데뷔 곡 '잃어버린 30년'을 불러 하루 만에 엄청난 히트를 기록해 제3회 KBS 가요대상 7대 가수상을 수상하며 단번에 스타덤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잃어버린 30년'이라는 곡은 하루만에 작사를 하고 다음날 녹음을 마친 뒤, 그다음 날 방송을 통해 공개되며 하루 만에 히트를 치게 되었고, 최단 기단 히트한 곡으로 기네스북에 기록되기도 했습니다.

설운도는 1986년에 본인이 작곡한 정통 트로트 '원점'을 발표했으며 1991년 '다 함께 차차차'를 발표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사실 이곡은 1시간도 안 되는 시간에 만들어진 곡으로 곡 발표 초반에는 많은 평론가들이 곡의 수준이 낮다며 평가절하했으나 당시 시대 상황과 맞물리며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인기를 끌며 설운도는 2년 연속으로 MBC 10대 가수상을 받았습니다. 

설운도는 1997년에 댄스 트로트 '사랑의 트위스트'를 발표해 트위스트 춤이 유행하며 청소년 가수상을 수상하였고, 데뷔 후 꾸준한 인기를 얻었던 설운도는 송대관, 태진아, 현철과 함께 트로트 4대 천왕으로 불렸습니다.

설운도 결혼 가족 아내(부인) 이수진 아들 딸
설운도는 1990년에 아내(부인) 이수진과 결혼을 하였습니다. 아내 이수진은 1961년생으로 태진아보다 3살 연하이며 직업은 과거 영화배우로도 활동한 뒤, 이후 디자이너로 활동했습니다.

설운도와 이수진 두 사람은 1987년 드라마 종방영에서 한 테이블에 우연히 합석을 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설운도는 아내 이수진을 보고 첫눈에 반했다고 합니다.

당시 아내 이수진은 노래를 좋아해 작사가로 활동하고 싶었던 차에 설운도는 작곡을 할 줄 안다는 점을 어필하며 아내에게 다가갔다고 하는데요. 두 사람은 자연스럽게 가까워졌고, 첫 데이트에 아내가 임신을 하게 되면서 운명이라고 생각해 결혼에 골인하게 되었습니다.

아내 이수진은 설운도와 만난 후 곧바로 아이를 출산고, 1년 뒤 바로 둘째를 낳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배우 활동을 그만두게 되었는데요. 이후 작사가로 활동했으며 설운도 곡의 약 80%를 작사했다고 합니다. 부인 이수진은 상당히 긴 무명시절을 겪은 설운도의 뒷바라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설운도 이수진 부부는 결혼 후 장남 이승현, 차남 이승민, 장녀 이승아를 낳아 2남 1녀를 두고 있습니다. 첫째 아들 이승현은 2010년 1월 아이돌 그룹 포커즈로 데뷔했으며 2011년 탈퇴하여 2013년 10월에는 루민이라는 예명으로 6인조 아이돌 그룹 엠파이어에 합류하였습니다. 현재는 작곡 활동, 개인 방송과 뮤지컬 배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설운도의 둘째 아들 이승민은 미국에서 학생이자 보디빌더로 활동하였고, 딸 이승아는 음대 출신으로 가수를 꿈꿔 KBS 2TV '트롯 전국체전'에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